티스토리 뷰

최근 반도체 기업의 주가가 핫합니다. 

대만의 반도체 업체인 TSMC 는 미국 시가총액 순위 8위에 올랐는데요. 이 밖에 반도체 기업인 엔비디아, AMD 주가가 계속 상승하고 있으며, 관련 ETF인 SMH ETF SOXX ETF 도 상승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이중에 SMH ETF를 한번 분석해보려합니다. 

1. SMH ETF 개요 및 Holdings

SMH ETF 는 2019년 12월 11일 설정되어, 현재 1년도 안된 신생 기업입니다. 따라서 운용자산도 27억$로 매우 작은 편인데요. 

총 보유종목은 26개이며, 상위 15개의 비중은 82.35%, 상위 10개의 비중은 65.48%로 반도체관련 기업을 집중 보유하고 있는 ETF 입니다. 

TOP10 을 비중별로 살펴보면

1위 TSMC 14.04% : 대만 반도체 생산 대표기업, 애플의 칩셋 생산을 수주받았죠?

2위 엔비디아 NVDA 9.23% : CPU를 능가하는 GPU로 최근 인텔의 시총을 제껴버렸죠?

3위 인텔 INTC 6.80% : 7나노 공정 생산이 연기되며 최근 주가의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4위 AMD 5.72% : 게임기에 장착되는 CPU 와 고전하고 있는 인텔보다 더 뛰어난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5위 퀄컴 QCOM 5.62% : 스마트폰 칩셋 생산 1등이죠!

6위 ASML 5.12% : 반도체 생산장비 제조사 3대장 중 하나죠

7위 램리서치 LRCX 5.02% : 반도체 생산장비 제조사 3대장 중 하나죠.

8위 텍사스인스트루먼트 TXN 4.70% : 반도체 제조업체입니다. 

9위 브로드컴 AVGO 4.68% : 통신칩 생산 경쟁력은 퀄컴보다 더 높습니다. 배당도 좋아서 요즘 관심가지고 있는 주식!

10위 어플라이드 머터리얼즈 AMAT 4.57%  : 반도체 생산장비 제조사 3대장 중 하나죠.

 

2. SMH ETF 주가 및 차트 비교

반도체 ETF SOXX ETF 와 차트 비교인데요. 거의 비슷하게 흘러가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SMH ETF 주가는 현재 $172, SOXX ETF 주가는 현재 $301 이므로, 반도체 산업 전반에 투자한다면, 투자금액에 맞게 두개중 하나를 골라도 될 것 같습니다. 

SMH ETF 의 운용사는 VanEck로 생소한 기업이지만, SOXX ETF 의 운용사는 iShares 라고 하는 유명한 기업이기에, 운용사의 리스크와 운용규모도 좀 작기에 SOXX에 비해 SMH 가 다소 높은 편입니다. 

ETF 투자의 장점은, 미래에 좋아질 산업에 투자하는 것으로, 개별기업의 분석이 어려울 경우 누구나 쉽게 투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반도체 ETF 인 SMH ETF, SOXX ETF 의 보유종목 상위권 TOP 10을 보면 초일류 기업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 주식이 처음인 초보 주식 투자자라면, 비교적 적은 금액으로 안정적인 투자가 가능한 ETF 로 시작하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SPY ETF 보다 VTI ETF 가 갖는 장점.

 

SPY ETF 보다 VTI ETF 투자시 장점, 주가 분석.

SPY ETF 잘 아시죠? 일전에 포스팅을 통해 S&P500 지수에 투자하는 ETF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냥 미국 상위 500개 기업에 투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SPY ETF 보다 VTI ETF 투자 시 어��

investhabit.tistory.com

나스닥 100 지수 추종하는 QQQ ETF

 

INVESCO QQQ TRUST ETF 주가와 배당, 배당금

미국 주식 투자할 때 개별주식의 리스크로 인해, 개별주들을 모아둔 ETF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ETF를 투자한다는 것은 해당 산업, 해당 시장을 사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

investhabit.tistory.com

 

* 이글은 개인의 의견을 말하는 것으로, 절대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