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PY ETF 잘 아시죠? 일전에 포스팅을 통해 S&P500 지수에 투자하는 ETF라고 말씀드렸었는데요, 그냥 미국 상위 500개 기업에 투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SPY ETF 보다 VTI ETF 투자 시 어떤 장점이 있는지 주가 비교와 분석을 통해 알아보려 합니다. 

미국 주식 투자 기초지식을 쌓는데 좋은 영상을 만들어주시는 리차드 주식부자 연구소의 내용 정리하고 제 생각까지 한번 말씀드릴게요~

SPY대신 VTI를 사는 이유!_리처드 주식부자 연구소

<ETF 상위 5개 간단 소개>

출처 : 리차드 주식부자 연구소

ETF 5개 중 4개 SPY ETF, IVV ETF, VOO ETF, QQQ ETF는 대형주 주식에 투자하고 있고, VTI 만 미국 전체시장에 투자하고 있다. 

VTI ETF 는 대형, 중형, 소형까지 투자하고 있다는 것이 특징.

미국에서 ETF 시장에 경쟁이 붙어, 최근 블랙록의 IVV ETF 의 수수료는 0.04% 에서 0.03% 로 인하했다. 

(SPY 와 IVV, VOO 는 S&P500을 추종하는 ETF 이며, 운용사만 다를뿐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VTI ETF는 뱅가드 라는 최고의 자산운용사에서 운용하고 있습니다. QQQ는 나스닥 기술주 100개에 투자하고 있는 회사이며, 유명 기술 기업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ETF 별 자금유입상황>

출처 : 리차드 주식부자 연구소

6월 25일 기준, SPY ETF 는 돈이 빠져나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QQQ ETF도 최근 1달 자금이 조금 빠졌지만, VTI ETF는 자금이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다. 

<뱅가드그룹 창업자 존보글>

출처 : 리차드 주식부자 연구소

뱅가드구룹의 창업자 존보글은 인덱스펀드를 창시했으며, 분산투자의 아버지로 불리우는데,

"모든 주식을 보유하라"

"주식을 선별하기 보다 시장에 장기투자하는 방법이 자산을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주)미국을 소유하라!

 

고 말했는데, 이러한 철학에 맞게 VTI ETF 를 만들었다고 볼 수 있다. 

<VTI ETF 의 성과>

출처 : 리차드 주식부자 연구소

주식을 매매하지 말고 영원히 보유하라는 장기투자의 관점에서는 VTI ETF가 더 좋은 성과를 보여주었다. 

(SPY ETF도 VTI ETF 와 비슷한 그래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을 보면 국내 주식 시장인 코스피와 비교했을때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너무 안정적인 주가 상승그래프입니다.)

<VTI ETF 와 SPY ETF 의 보유 구성비교>

출처 : 리차드 주식부자 연구소

1위부터 10위까지 보유 주식은 똑같다.  VTI ETF의 보유주식은 3,465 개 인 반면, SPY ETF 는 508개를 보유중이다. 

VTI ETF가 보유중인 중소형주는 변동성이 크지만, 대형에 비해 성장성이 좋을 수도 있고, 망할 수 도 있다. 경우의 수와 기업의 수도 너무 많기 때문에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 그래서 이 모든 기업에 분산투자하여 평균에 배팅을 한다고 생각한다. 

VTI ETF의 최대 장점은 분산투자를 극대화한 방어적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는 것.

VTI는 시가총액 규모 기준으로 투자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중소형주가 많아도 규모가 작기에 그 지수에 미치는 영향은 적다.

<리차드 주식부자 연구소의 결론 : 고르지 말고, 그냥 다 사라!">

출처 : 리차드 주식부자 연구소

주식회사 미국을 다 사라! 괜찮은 정도의 수익에 만족하는 안정적 성향의 투자자에게 좋은 투자 대안이다. 

<장꾸준의 생각>

예전에 증권사 펀드매니저와 ETF 의 수익률을 비교하여, ETF 가 이겼다는 내용을 본적이 있습니다. 특수한 경우일 수도 있고, 일반적이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만큼 ETF의 강력함을 보여주는 내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저는 개별주와 ETF 동시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ETF 는 별로 관리가 필요없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으며, 해당산업 또는 해당 기술의 전망이 좋은 한 안정적으로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는 만큼 초보투자자라면 ETF 로 투자를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로, ETF 분석시 상위 10개, 혹은 3개의 기업 분석만이라도 기업분석을 해보는게 좋습니다.

VTI ETF 의 상위 3개 기업을 살펴보면 시가총액 1위의 애플, 2위 마이크로소프트, 3위 아마존인데요. 이들 3개 기업의 미래 성장성은 의심의 여지가 없죠?

과거 성장성이야 뭐 익히 들어왔고, 주가의 성장성만 보더라도 잘 알수 있죠. 미래성장성은 마켓스크리너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미래 성장성 확인>

애플 AAPL 미래성장성.

애플은 최근 실적발표에서 압도적인 을 보이면서 주가가 고공행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의 미래 성장성데이터를 보면, 2020년 이후 매출과 영업이익 상승, 영업이익,순이익도 조금씩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MSFT 미래 성장성

미국 시가총액2위인 마이크로소프트의 미래성장성 데이터를 보면 전부다 우상향하고 있죠? 영업이익은 40%에 육박하며, 순이익또한 30%이익이 계속 유지 되고 있습니다. 제 포트에 꽤 높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주식이기도 합니다. 최근 틱톡 인수에 나서고 있어 향후 마이크로소프트 주가가 더욱 기대됩니다. 

AMZN 미래 성장성

시가총액 3위의 아마존 그래프는 뭐 너무 멋지네요~ 개별 가격이 3,000달러가 넘어가서 상당히 부담스러운 금액입니다. 따라서 개별주식의 투자가 어려울땐 아마존을 포함한 ETF를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VTI ETF 와 TOP3 주가 비교>

최근 5년의 차트 비교 입니다. 역시 TOP3 의 주가는 압도적으로 상승했습니다. 

2020년 차트 비교 입니다. 2020년에도 3개의 주가는 VTI ETF에 비해 압도적인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렇게 상위 3개의 상승이 무서운 만큼 VTI ETF 의 수익률은 안정적으로 상승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INVESCO QQQ TRUST ETF 주가와 배당, 배당금

 

INVESCO QQQ TRUST ETF 주가와 배당, 배당금

미국 주식 투자할 때 개별주식의 리스크로 인해, 개별주들을 모아둔 ETF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투자방법입니다. ETF를 투자한다는 것은 해당 산업, 해당 시장을 사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

investhabit.tistory.com

미국 2분기 실적발표 일정, 버진 갤럭틱, 리얼티인컴, 월드디즈니, 모더나, 우버 주가

 

미국 2분기 실적발표 일정, 버진 갤럭틱, 리얼티인컴, 월드디즈니, 모더나, 우버 주가

이번주 미국 2분기 실적발표에도 관심주, 투자하고 있는 주식이 있는데요. 1. 버진 갤럭틱 주가 - 아이 계좌에 넣어주고 있는 주식입니다. 최근에 주가가 좀 올라서 수익률은 꽤 높습니다만, 실적

investhabit.tistory.com

 

* 본 내용은 투자추천이 아니며, 개인 공부를 위한 자료임을 알려드립니다. 투자에 대한 참고만 부탁드리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모두 본인에 있음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