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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빌게이츠가 투자한 퀀텀 스케이프 KCAC SPAC 주 상장_내일의그래프
전기차와 자율주행 관련한 미래의 산업들의 시장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 기업들도 많이 생기고 기술 또한 계속 발전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빌게이츠가 투자한 퀀텀스케이프 라는 전고체 배터리 회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직 상장을 한 것은 아니고, 켄싱턴 캐피탈 ( KENSINGTONCAPITAL )이라는 스팩 회사와 합병을 통해 상장한다고 합니다. 미리 투자를 하려고 한다면 티커 KCAC 에 투자를 하면 됩니다.
( * 투자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최종 판단과 그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너튜브 내일의그래프 채널의 영상을 보며 같이 공부해보시죠!
퀀텀 스케이프는?
켄싱턴 캐피탈 스펙과 합병을 발표한 퀀텀 스케이프라는 전고체 배터리회사는 2010 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폭스바겐이 2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빌게이츠가 지원하고 있다고 합니다.
배터리 시장
배터리 시장은 연간 4500억달러 규모이며, 날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시장이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최대 주행 거리의 개선, 충전 15분이내, 비용은 낮아지고, 배터리 수명 증가, 안전성 향상이 필요합니다.
전 고체 배터리 회사가 관심을 끄는 이유는 현재의 베터리 기술로는 주행거리를 늘리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테슬라의 CEO 일론 머스크는 주행거리를 늘리기위해 현재보다 50% 더 많은 충전 용량을 갖는 배터리 출시가 멀지 않았다고 했지만 출시일은 아직 멀었다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배터리 시장의 혁신 : 전고체 베터리의 장점
1. 폭발위험성이 낮다.
-양극과 음극간 이온을 전달하는 전해질로 액체 대신 고체 물질을 쓰기 때문.
2. 크기와 무게 감소
-공간이 많이 요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달리 전지 하나에 전극과 교체 전해질을 서로 연결하기 때문.
3. 충전 시간이 짧다
4. 제조비용 절감
-에너지 밀도도 높일 수 있고 양극을 제조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전반적인 제조 비용도 17%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5. 초소형 배터리 제작 가능
6. 용량증가.
7. 충전시간 감소
8. 마력 증가
투자 포인트 1. 폭스바겐 그룹이 주주로 있다
폭스바겐에서 총 3억 달러 까지 투입하기로 약정이 되어 있다는 것은 이미 검증이 끝난것으로 보여지며, 2025년까지 대량생산 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투자 포인트 2. 화려한 경영진과 투자자
테슬라 출신과 폭스바겐 인사들로 구성되었으며, 특히, 테슬라의 핵심 기술인, 배터리와 관련된 사안을 책임졌던 스트로베르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투자자들을 보면, 사모펀드, 중국 상하이 자동차 컨티넨털 빌 게이츠, 카타르의 국부펀드 도 참여하고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본격적인 생산까지 아직 시간이 걸린다는 것입니다
전고체 배터리 생산계획
1기가와트 팩토리는 2021년 계획, 2022년 에 건축, 실제 생산은 2023년 하반기부터 예정되어 있습니다.
본격적으로는 2024년 이라고 봐야하며, 2027년 부터 의미있는 매출이 잡히기 시작합니다
EBITDA 기준 이익 으로 전환되는 것은 2027년으로 굉장히 오래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업가치와 투자
최종 밸류에이션은 45억 달러를 잡고 있습니다. 부채가 약 12억달러 있기 때문에 EV는 33억 달러로 나오기는 하지만, 이번에 최종 투자자들은 45억 밸류에이션 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 투자자들이 너무 유리하게 밸류에이션을 잡고 들어간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오늘도 급등할 것이라고 예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투자자들은 비싸게 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도 20불 아래라면 편입을 해볼만 할 것 같습니다
글로벌 배터리 업체와 경쟁은?
1. 중국
- 중국의 배터리 업체 CATL의 매출은 작년에 65억 달러를 기록을 했습니다. 중국 배터리 시장은 퀀텀스케이프가 아무리 미국 회사로써 프리미엄 있고 빌 게이츠가 지지하고 기술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마음 편하게 들어가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2. 국내 배터리 회사
- 국내에서 가장 믿음이 가는 회사는 삼성 sdi 인데, 얼마전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계획을 발표를 하였습니다 2027년 부터 상용화가 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어 누가 더 빨리 양산에 들어갈 것인지가 관건입니다.
3. 폭스바겐
- 2025년부터 전고체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퀀텀 스케이프에 기술력에 기반한 소식으로 보입니다
대부분 비슷한 시기부터 양산이 들어갈 것이기 때문에 누가 먼저 결승점에 도달하느냐의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장꾸준의 생각
다른 SPAC 주들의 그래프를 보면 이렇게 첫 발표시 급등 후 하락하다가 한번더 상승하는 흐름을 보이던데요, 과연 KCAC 는 어떻게 흐름을 이어갈지 궁금합니다. 내일의그래프님 영상에서 공부했듯이 리튭베터리 기술의 한계로 전고체배터리가 필요한 시점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하지만 전고체 배터리 기술은 이제 걸음마 단계이기 때문에 리튬 배터리 시장을 계속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SPAC 주 특성상 변동성이 심하므로, KCAC 투자역시 굉장히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이글은 개인의 의견을 말하는 것으로, 절대 투자 추천이 아니며, 투자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으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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