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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미국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신규 IPO 시장의 관심은 정말 뜨겁습니다. 며칠전 SNOW (snowflake) 라는 클라우드 플랫폼 기업의 IPO 신규상장 첫날 110%가 넘는 상승을 보여주었습니다. 미국 주식 시장은 국내 주식 시장의 주가 상하한이 없어서 이렇게 하루만에도 변동성이 엄청 심할 수 있습니다. 

 

3D 소프트웨어 프랫폼을 개발하는 유니티 소프트웨어 ( Unity Software Inc , 티커 U ) 도 2020년 9월 18일 IPO 신규 상장을 했는데요. 

당초 $30 ~ $40 사이로 검토되었던 상장 주가는 이날 $52 에 상장되었으며, 바로 $75 에 거래 되다가 $68.35 로 31% 오른채 마감되었습니다.

스노우플레이크 만큼의 큰 관심은 없었지만 첫날 치고 이정도의 상승이면 아주 큰 관심을 받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유니티 소프트웨어 의 기업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Unity Software Inc.

출처 : 유니티 소프트웨어 홈페이지

회사의 이름에 맞게 Unity 에서는 비디오게임을 만들어 수익을 창출하며, 동시에 개발 플랫폼으로의 Software 도 제공합니다.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2D, 3D 콘텐츠를 만들며, 태블릿, PC, 콘솔, 증강 현실, 가상현실 장치 등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연결될 수 있는 대화형 콘텐츠와 3D 그래픽 기술이 강점입니다. 


매출 구조

8월 24일 공개한 S-1 보고서에 따르면 매출 구조는 2가지 입니다. 

1. Create Solution : 개발자나 아티스트, 디자이너, 건축가와 같이 콘텐츠 제작자가 대화형 실시간 2D나 3D 콘텐츠를 만들수 있는 Solution을 월간 구독 형태로 제공합니다. 

2. Operation Solution :  최종 사용자를 확대, 참여시킬수 있으며, 운영의 최적화, 이용자에게 가치를 높이며 비용을 절감시켜 수익을 창 수 있는 운영 솔루션이 제공됩니다. 따라서, Create Solution을 사용하는 고객에게 Operate Solution을 채택할 수 있게 유도한다고 합니다. 우선은 월간 구독 형태로 사용자를 늘려간 후 추가로 콘텐츠 제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입니다.  이 분야 매출의 63%인 $100,000이 Create Solution에서 발생했습니다. 


Unity Software 점유율

출처 : 유니티 소프트웨어 홈페이지 / 위키피디아

2020년 6월 30일 기준, 전세계 190개 국가에서 사용하며 15억개 이상의 장치에서 매월 30억 회 이상 다운로드 되었으며,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상위 1,000개 중 53%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킹오브파이터즈 올스타, 앵그리버드2 도 Unity 프로그램으로 개발 되었다고 합니다. 

실시간 3D는 게임산업을 넘어 엔지니어링, 건설, 자동차, 운송, 제조, 영화, 텔레비젼, 소매, 자동차 및 건물 설계를 포함해 많은 산업에서 필요로 하고 있고, 많은 새로운 실행 사례들에서 Unity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및 증강현실 제품, 자율주행 시뮬레이션, 증강현실 작업장 안전교육 등 분야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Unity 주식 매출

출처 : 유니티 소프트웨어 사업보고서 S-1

2018년 기준 3.8억 달러 매출에서 2019년 5.4억 달러로 전년 대비 42%의 성장을 보였으나, 2018년 1.3억달러 손실, 2019년 1.6억달러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자세히 보니, 연구개발비에 거의 50% 가량의 비용이 발생되고 있는데요. 이번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으로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향후 시장전망

https://cryptogamingpool.com/

2022년 글로벌 게임 시장은 매년 9%의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기타 관련 산업 분야까지 합치면 그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로나로 인해 언택트 시대가 가속화되면서, 글로벌 대기업들도 앞다투어 언택트 시대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거대 기업들도 Unity Software를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유니티의 리스크

1. 과거에 적자를 기록한 부분과 미래의 흑자 전환여부

2. 신생기업이라는 부분.

3. 기존 고객의 유지 및 신규 고객 증가 여부

뭐 어찌보면 당연한 부분을 언급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유니티에서 직접 작성했으니, 진짜 리스크는 적지 않았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제 생각에는 아마존과 구글 마이크로소프트가 마음만 먹으면 유니티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아예 인수해버릴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인수의 경우 긍정적이지만, 비슷한 프로그램을 만들경우 악재가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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